요약

관리 데이터 (Managed Data) 용량
  • Actifio의 라이선스는 MDL(관리 데이터 라이선스)가 핵심이다.
  • 관리 데이터(MD)는 Actifio를 통해 보호하는 대상의 전체 용량이다.
  • 보호 대상은 데이터베이스, 파일시스템, 가상 머신 등 유형이 다양하다.
  • Actifio는 보호 시, 애플리케이션 일관성이 보장되는 (Application Consistent) 상태로 보호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가상 복제본을 얼마든지 mount 즉 만들어 제공할 수 있는데, 이 가상 복제본 역시 사용자가 쓰기/읽기를 할 수 있는 또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다. 따라서 (원한다면) Actfio가 제공하는 가상 복제본 역시 보호 할 수 있고, 보호 대상이 되면 MD에도 포함된다.
  • 가상 복제본을 아무리 많이 mount 즉 제공하고 사용하더라도, 보호 대상이 되지 않는 한 MD에 포함되지 않는다. (mount 시 MD가 늘어나지 않고, unmount 시 MD가 줄지도 않는다)

목적
이 문서는 Actifio에서 원본 보호(스냅샷 백업) 시, 이를 기반으로 가상 복제본을 생성/제공(mount) 또는 제거(unmount)시, MD(관리 데이터)가 어떻게 증가 또는 감소 하는 지를 설명하고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시나리오에 따라 MD의 용량 변화를 살펴본다.

가상 복제본을 또다시 보호할 필요가 있는지를 판단하기위해 미리 알아 둘 사항

  • Actifio는 보호 중인 물리적 원본 뿐만 아니라, 원본에서 파생된 가상 복제본도 보호할 수 있다. 단, 보호 대상이 되면 MD에 산정된다.
  • Actifio는 보호 중인 원본의 특정 시점의 상태를 얼마든지 가상 복제본으로 mount하여 다양한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이유가 아니라면) 굳이 가상 복제본을 다시 보호할 필요가 없다.
  • 가상 복제본 보호가 필요한 경우는, 원본과 다른 상태가 된 가상 복제본을 보호하기를 원할 때이다. 특정 가상 복제본을 따로 보관하고, 그 상태를 다시 다수의 복제본으로 mount하거나, 되돌아가고 싶은 경우 등이다.

예시: 운영계 오라클 DB를 보호하고, 여기에서 가상 복제 DB (vDB)를 여러개 mount하는 경우

vDB를 다시 보호할 필요가 “없는” 활용 사례:
개발자가 vDB를 개발 DB로 사용하여 변경을 했더라도, 언제든 “원본 DB”의 특정 시점 상태로 다시 새 vDB를 mount 할 수 있다. (주의! “개발자가 변경한 vDB”의 특정 시점의 상태를 저장하고 돌아가는 것은 안됨)

vDB를 다시 보호할 필요가 “있는” 활용 사례:
테스트 엔지니어가 변경한 vDB는 원본DB와 다른 상태가 되는데, 변경된 vDB의 특정 상태를 북마크 해두고, 원할 때 되돌아 갈 수 있다. 예를 들어, “틀린 데이터 입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테스트 엔지니어가 일부러 잘못된 데이터를 넣어서 테스트를 해야한다면, 틀린 데이터 입력 테스트 하기에 앞서, vDB를 북마크 방식으로 보관해 두고, 해당 테스트가 끝난 후에는 다시 북마크 해 둔 상태로 돌아가서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다. (즉, vDB에 변경한 사항은 해당 vDB에만 있으므로 해당 vDB가 보호되고 있어야 북마크(및 북마크 된 상태로 돌아가기)가 가능하다. 원본 DB가 운영계 DB라면 여기에는 운영계의 변경이 반영되는 것이지, 원본DB에 테스트 엔지니어의 변경이 반영되는 것이 아니므로, 원본 DB 보호 만으로는 테스트 엔지니어의 위와 같은 요구사항을 맞추지 못한다.)

오라클 보호, 마운트, 언마운트 시 Actifio 관리 데이터(MD)용량 변화 사례
1. DB가 보호(해제)될 때마다, 해당 DB의 크기만큼 MD가 증가(감소)되었다: 1월 1일, 3일, 5일, 6일
2. vDB mount와 unmount는 MD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참고: 보호(또는 해제) 후, 바로 Actifio에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없다. 그 이유는 현재, Actifio의 MD 산정은 1일 1회 일괄 진행되기 때문이다. )

표시 안내: *보호중인 DB, 물리적 DB, vDB(가상 복제 DB), unmount된 vDB

수행된 작업 오라클 운영 현황(DB명) MD 산정 및 내역
(익일에 반영됨)
1월 1일 운영계 DB (kdb)를 보호 *kdb 30TB(*kdb)
1월 2일 보호 중인 운영계 DB (kdb)를 가지고,
vDB (kdb_vdb)를 생성/제공 (mount)
*kdb
kdb_vdb
30TB(*kdb)
1월 3일 vDB (kdb_vdb)를 보호 *kdb
*kdb_vdb
60TB=
30TB(*kdb)+
30TB
(*kdb_vdb)
1월 4일 vDB (kdb_vdb)를 가지고,
vDB (kdb_vdb_vdb1)를 생성/제공 (mount)
*kdb
*kdb_vdb
kdb_vdb_vdb1
60TB=
30TB(*kdb)+
30TB(*kdb_vdb)
1월 5일 1.Mount만 되고 보호 되지 않은 vDB (kdb_vdb_vdb1)를 제거(unmount) 하고,
2.보호 중인 vDB (kdb_vdb)를 가지고,
또다른 vDB (kdb_vdb_vdb2) 생성/제공 (mount) 하고 보호
*kdb
*kdb_vdb
kdb_vdb_vdb1
*kdb_vdb_vdb2
90TB
= 30TB(*kdb)+
30TB(*kdb_vdb)+
30TB
(*kdb_vdb_vdb2)
1월 6일 vDB (kdb_vdb_vdb2)를 제거 (unmount) 하고 보호도 바로 해제 *kdb
*kdb_vdb
kdb_vdb_vdb1
kdb_vdb_vdb2
60TB=
30TB(*kdb)+
30TB(*kdb_vdb)-
30TB
(*kdb_vdb_vdb2)

참고
각 원본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MDL 산정 도움말(EN):
http://docs.actifio.com/9.0/AGM/Content/AGM_UG/Managed_Data_and_MDL.htm

AGM> 관리 중인 애플리케이션 보기 ('녹색=보호중' 에서는 가상 복제본 mount 가능)
보호중인 원본(koreadb2)에서 mount된 vDB
 (kdb2mnt2, kdb2mnt1)
koreadb2에서mount된 vDB(kdb2_mnt1) 에서도 다시 vDB(kdb_cld1)를 mount
MD 용량 확인(오라클)
MD 용량 확인(MS-SQL) .MDF+.LDF+.NDF(.TRN은 해당 안됨)
운영 중인 오라클 확인하기 (mount된 vDB도 작동 중인 DB이므로 표시됨)
운영 중인 MS-SQL 확인하기 (mount된 vDB도 작동 중인 DB이므로 SSMS에 표시됨)
AGM> 보호 전 상태(SLA 적용 안됨)
AGM> 보호 후 상태(SLA 적용됨)

Actifio에 대하여

Actifio는 엔터프라이즈 DaaS (Data as a Service)를 전세계 37개국 수천여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제공한다. Actifio의 가상 데이터 파이프라인 기술 (Virtual Data Pipeline™, VDP)을 활용하면 데이터 관리가 운영 인프라에서 벗어날 수 있다. 따라서, 비즈니스의 사업 복원력, 민첩성, 클라우드 활용 능력이 크게 강화된다. Actifio는 고립되어 있는 데이터 관리 애플리케이션(들)을 근본적으로 단순하게 바꿈으로써, 애플리케이션-중심적이고, SLA가 기반이 되는 방식을 제공한다. Actifio 고객은 운영계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획득하고, 획득한 데이터를 더 경제적으로 관리하고,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다. Actifio는 메사추세츠주 보스턴 인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웹 (actifio.com), Twitter (@actifio) 또는 이메일 info@actifio.com 을 통해 연락할 수 있다.

문의처: https://actifio.devgear.co.kr, 02-595-4288
한국 내에서는 데브기어에서 지원과 사용자 생태계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기술 자료, PoC, 견적, 상담 및 기타 문의 등을 글로 남겨주시거나, 연락주세요.

갤러리

액티피오 기술이 어떻게 작동되는 지 알고싶은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