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복구 솔루션이 갖추어야 할 핵심 기능 3가지원문: 3 Critical Capabilities for Oracle Database Recovery Solutions (저자: 지오반니 트로피아노)

비즈니스가 점점 데이터 주도로 변해감에 따라, 원하는 시점에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능력은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오라클 데이터 베이스를 위한 관리 기능은 오늘날 너무나 크리티컬하다. 따라서 데이터 관리 솔루션이 베스트 프랙티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대형 기업에 의해 객관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지를 확신하는 일 역시 하나의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하는 프리미엄급 솔루션을 찾을 때 고려 사항 Top 3는 다음과 같다.

(1) 몇분만에 바로 복구하기
전통적인 백업과 RMAN 덤프 방식으로는 데이터베이스 하나를 복구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매우 길다. 백업 서버 또는 RMAN 덤프가 있는 곳에서 전체 이미지 백업본을 가져와서 해당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복사하는 일은 오래 걸리고 까다롭다. 게다가 이 방식은 전형적으로 CPU, I/O, 네트워크 자원을 집중적으로 소모하므로 부담도 더 크다. 일부 솔루션은 중복이 제거된 스토리지로부터 복사본을 즉시 마운트 하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 솔루션들은 RMAN 덤프 파일들을 즉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복구 시간은 꽤 걸린다. 왜냐하면 해당 오라클 서버에 복사하는 마운트 포인트가 “물리적인 복제본”이기 때문이다.

위 두가지 방식 모두 데이터베이스의 규모가 클 수록, 복구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은 더 길어진다.
DBA/관리자가 1TB 또는 50TB가 넘는 데이터베이스를 즉시 복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몇분만에 전체를 바로 복구하는 솔루션은 Fibre Channel / iSCSI / NFS를 통해 백업을 그대로 마운트하는 방식이 전형적이다.

(2)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들어있는 장비를 통째로 AWS/애저/구글 클라우드로 복구하기
많은 대형 기업들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온디맨드 재난복구(DR, Disaster Recovery)용으로 사용한다. 이들은 대체로 운영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온프레미스 안에 있는 물리적 서버 또는 가상머신(VM)에서 작동한다. 이런 환경에 가장 이상적인 해법은 온프레미스 안의 물리적인 서버 전체를 통째로 클라우드 안으로 복구하고 즉시 마운트 방식으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하는 것이다. 복구 소요 시간 (RTO)을 단축하기 때문이다.

(3) 멀티-클라우드 복구를 몇분 만에 완료하기
대형 기업 중 일부는 운영계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하나의 클라우드 안에 넣어서 보호하고, 재난복구(DR, Disaster Recovery)용으로는 다른 회사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안으로 복제하기를 원한다. 이는 지역 간 교체 복구 방식을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으로 확대 적용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예: 운영 환경은 아마존에 구성하고 DR은 애저에 구성). 멀티-클라우드 복구 능력은 특정 클라우드 업체에 종속되지 않고 위험과 비용을 복수의 클라우드 업체로 분산하는 효과가 있다.

살펴봐야 할 더 많은 기능 항목 (복구 관련 8가지, 백업 관련 9가지, 복제 관련 6가지)에 대해서는 오라클 백업, 복구, 복제 솔루션 평가를 위한 최종 체크리스트 참고.  * 역자 주: 7페이지 영문 PDF와 1페이지 영문 엑셀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한글 문서가 필요하거나 영문 자료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면 데브기어로 연락 바랍니다.

Actifio에 대하여

Actifio는 멀티-클라우드 복제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 분야를 개척한 회사이다. Actifio 솔루션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가상화하여 어느 곳으로든 바로 제공할 수 있다. 이 엔터프라이즈급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가상 데이터 파이프라인(Virtual Data Pipeline™)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하이브리드, 퍼블릭 및 멀티-클라우드 전략 추진 가속화, 고품질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속도 향상, 사업 회복 능력과 가용성의 향상에 기여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Actifio.com 또는 트위터 @Actifio 를 참고.

문의처: https://actifio.devgear.co.kr, 02-595-4288
한국 내에서는 데브기어에서 지원과 사용자 생태계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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