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의 데이터를 다루는 탁월한 DBA가 갖추고 있는 10가지 자질원문: 10 Qualities of an Exceptional Enterprise DBA (저자: 지오반니 트로피아노)

7월 첫번째 금요일이 DBA 감사일 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DBAday.org에 따르면 2021년 7월 2일은 제 4회 DBA 감사의 날이었다. 나는 DBA Day 웹사이트를 살펴보던 중에, 뛰어난 DBA로 구분되는 DBA들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가 궁금해져서 액티피오의 데이터베이스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사친드라 쿠마(Sachindra Kumar)에게 물어보기로 했다.” 엔터프라이즈 DBA가 갖춘 10가지 자질은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요?” 사친드라는 훌륭한 통찰력을 보여주는 대답을 해주었다.

엔터프라이즈의 데이터를 다루는 탁월한 DBA가 갖추고 있는 10가지 자질:

1. 데이터베이스 전문가로서의 열정이 있다 – 관리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견고한 투자자산이 될 수 잇도록 하는 능력과 항상 새 기능과 업데이트를 학습하기는 필수이다. 뛰어난 DBA는 컴퓨터에 열광하는 기술자이고 자신이 가진 기술을 업무에 적용하기를 즐긴다. 또한 끊임없이 기술을 배우고 기술에 따른 변화를 수용해나간다.

2. 결단력있다 – 뛰어난 DBA는 훌륭한 의사결정자이고 자신이 한 결정에 자신감을 가진다. DBA는 세부 사항들에 빠져들기도 쉽다. 하지만 수행 작업 전체에 대한 큰 그림을 항상 염두하고 상황을 잘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DBA는 큰 그림을 잘 지키면서도 상황별 찬성 요소와 반대 요소를 빠르게 저울질 하여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3. 시간 관리를 유연하고 적절하게 한다 – 탁월한 DBA는 정해진 시간 내에 할 수 있는 작업량의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탁월한 DBA는 시간 대비 작업을 극대화 하기 위해 시간 관리를 세심하게 한다.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중요도가 떨어지는 일은 무시한다. 우선 순위가 핵심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업무 처리량을 늘일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모색하고 생산성을 높여주는 도구를 최대한 활용한다.

4. 찾아가게 되는 사람이다 – 데이터베이스에 문제가 있다면? 조직에서는 무조건 뛰어난 DBA를 찾아간다. 뛰어난 DBA는 시간을 낼 수 있어야 하고 언제든 다른 사람들에게 가이드와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탁월한 DBA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력과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겸손하여 팀원들에게 적절한 가이드와 가르침을 줄 수 있어야 한다.

5. 디테일 중심적이다 – DBA는 여러 단계에 걸친 복잡한 관리 작업을 하는 것이 일상이다. 미션 크리티컬한 운영계 시스템을 다루는 것은 예상치 못한 상황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늘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확인하고 또 다시 확인하고, 또 다시 확인해야 한다. 뛰어난 DBA는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관리할 때 무엇을 살펴야 하는 지를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6. 전술적이다 – 운영계 DBA는 개발팀에게 종종 하나의 저항 요소로 비춰질 수 있지만 보안과 가용성을 잘 지켜냄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 개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조직화된 팀들 사이에 물흐르듯 작업이 흘러갈 수 있도록 의사소통과 상호 작용을 절절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7. 책임감이 높다 – 발생한 문제에 대한 책임을 인정할 수 있고 그 책임과 자신이 한 조치와 결정의 결과를 수용할 수 있을 만한 용기가 있다. 뛰어난 DBA는 자신의 조치에 대한 책임을 감수하면서도, 같은 문제가 또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예방책도 함께 제공한다.

8. 신뢰할 수 있고 의지할 수 있다 – 탁월한 DBA는 자신에게 할당된 작업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기대하는 작업까지도 모두 잘 수행하고 제시간에 완료한다.

9.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다 – DBA가 된다는 것은 압박이 큰 환경 하에서도 자신의 관점에 대해 자신감, 명확성, 차분함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10. 혼자서도 일할 능력이 있고 팀으로도 일할 수 있다 – DBA는 종종 혼자 작업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 큰 팀의 일원으로 일하기도 한다. DBA는 이 두 경우 모두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DBA는 팀을 이끌거나 팀의 일원이 되거나 할 수 있는 것이 얼마든지 있다. 왜냐하면 사업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다른 직원들이 알지 못하는 사항을 바탕으로 한 통찰력이 있기 때문이다. 혼자 작업을 하려면 위의 1번에서 9번까지의 솜씨를 갖추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IT 세상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가장 크리티컬한 데이터를 다룬다. 이들은 회사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한디 또한 뭔가 잘못됬을때 모든 사람이 느낄 수 있다. 많은 경우 DBA 일은 매출과 운영 지속의 핵심 축이다. 그러니 여러분의 DBA에게 큰 “감사” 메시지를 보내주자. DBA 감사의 날을 달력에 기록해두자. 그리고 특별한 DBA에게 감사의 표시를 미루지 말자.

사친드라가 이 글에 전달해준 통찰력과 전문 지식에 감사한다.

사친드라 쿠마(Sachindra Kumar)에 대하여
사친드라는 데이터베이스 기술 리더로서 20년이 넘게 성공한 스타트업들 뿐만 아니라 대기업들에서 앞선 데이터베이스 기술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다. 오라클, SAP HANA, DB2, 사이베이스, MySQL 등의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에 대한 지식이 탁월하고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통합 분야의 여러 기술 특허를 단독 또는 공공으로 고안했다.

Actifio에 대하여

Actifio는 멀티-클라우드 복제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 분야를 개척한 회사이다. Actifio 솔루션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가상화하여 어느 곳으로든 바로 제공할 수 있다. 이 엔터프라이즈급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가상 데이터 파이프라인(Virtual Data Pipeline™)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하이브리드, 퍼블릭 및 멀티-클라우드 전략 추진 가속화, 고품질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속도 향상, 사업 회복 능력과 가용성의 향상에 기여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Actifio.com 또는 트위터 @Actifio 를 참고.

문의처: https://actifio.devgear.co.kr, 02-595-4288
한국 내에서는 데브기어에서 지원과 사용자 생태계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기술 자료, PoC, 견적, 상담 등 필요한 사항을 남기거나 연락하려면?

갤러리

액티피오 기술이 어떻게 작동되는 지 알고싶은가요?